풍부한 인간성과 창조적 지성을 갖춘 인재 양성

한림 오딧세이 프로그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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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림오딧세이 프로그램 소개

한림오딧세이란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을 촉진하고 통합적 지도와 다면적 지원체제를 통해 학습목표의 달성을 지원하며, 그 성과를 기록 관리· 인증하는 제도입니다.

운영 모니터링 및 성과분석

운영 모니터링 및 성과분석

한림오딧세이 운영방안 컨설팅

제도 운영 과정 전반에 걸친 컨설팅 : 한림오딧세이 제도 운영 전 과정에서 걸쳐 컨설팅을 제공함. 즉, 제도의 운영방안에 관한 컨설팅, 운영 과정의 모니터링과 의견 수렴에 기반한 컨설팅, 개선사항과 혁신조치의 기록 관리 및 정보 공유, 단위 운영기간 종료 후 종합적인 성과 분석에 기초한 컨설팅을 제공함

‘한림오딧세이 운영위원회’와 연계한 조정, 제도 개선 : 제도 발전을 위한 건의사항을 오딧세이 운영위원회에 전달하여 교육단위와
서비스 조직간 연계망을 조성하고 각종 지원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관한 정보교환을 촉진함

  • 오딧세이 제도 운영 방안 제시, 관련 컨설팅
  • 제도 운영 과정의 모니터링과 의견 수렴에 기초한 컨설팅
  • 종합적인 성과분석에 기초한 컨설팅, 제도 개선방안 제시

제도 운영과 관련된 단계별 질 관리 체계

제도 운영과 관련된 단계별 질 관리 체계
단 계 시행 전 (프로그램 운영 전) 시행 과정 (프로그램 시행) 시행 후 (프로그램 시행 후)
주요업무 제도 운영방안 제시
컨설팅 지표 및 측정․평가 도구 개발
모니터링, 의견 수렴
개선점 확인과 피드백
혁신조치 기록 관리
성과 평가 및 피드백
개선방안, 발전방향 제시
조언과 자문, 정보 공유

우수사례 발굴 및 성과확산

2014년 2학기 성찰에세이 공모전 시행
  • 공모내용
    • 자신이 꿈꾸는 진로와 관련된 학습설계 사례 소개
    • 오딧세이 다이어리 성찰 기록 또는 자기계발 성찰에세이
    • 진로비전과 관련해 향후 오딧세이 활용 계획
    • 그 외 오딧세이 프로그램 운영 관련 아이디어 제안
  • 우수작 예시

    우수작 예시

한림오딧세이 시스템 구축 및 시범 운영

  • 체계적인 진로․학업설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자기이해와 진로탐색에 기반해 진로비전 수립과 목표설정, 학업계획이 이루어지도록 시스템을 구축함. ‘진로길라잡이(CEP)’ 정보, 비교과 프로그램 정보 등을 참조해 통합적인 학습설계가 이뤄지도록 함
  •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설계를 바탕으로 이에 대해 교수님께 자문을 구하고 학업계획을 보완, 구체화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제와
    연계함
  • 학습경험과 학습여정의 성찰을 위한 ‘오딧세이 다이어리’ 기능을 포함함

    한림 오딧세이


    • 〔준비단계〕 한림오딧세이 프로그램 홍보와 안내, 계획 수립
    • 〔시작단계〕 학생의 학습설계과 비전브레이크 상담(지도교수, 멘토)
    • 〔발달단계〕 학습동기 유지와 촉진, 학생 필요에 기초한 맞춤형 지원
    • 〔평가단계〕 학생/교육기관 차원의 평가와 피드백, 인정과 보상
  • 2014년 2학기에 개설된 「CEP세미나」, 「직업과 진로선택」 교과목 수강생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함. 참여 학생수는 총 385명으로 시범운영 대상자의 70%(전체 재학생의 4.5%)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참여함
  • 한림오딧세이 시범운영 시스템 접근방법
    • 한림대학교 대표 홈페이지 (http://www.hallym.ac.kr) 접속
    • 메인화면 하단 "통합정보시스템" 클릭
    • 통합정보시스템 로그인 후 "한림 오딧세이" 이용