풍부한 인간성과 창조적 지성을 갖춘 인재 양성

교육의 질 관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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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의 질 관리

교육의 질 관리
구분 학부교육 실태조사 K-CESA 핵심역량 진단평가 강의평가
개선방안 연구
맞춤형 만족도조사
(질관리 요구조사)
주관 한국대학교육협의회
(한림미래교육평가원 대행)
한국직업능력개발원
(한림미래교육평가원 대행)
한림미래교육평가원 교무팀 시행 /
한림미래교육평가원 개선
한림미래교육평가원
목적 ○ 고등교육의 발전
○ 학부교육의 질 제고
○ 직무수행에 필요한 기초적 역량 점검 ○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
타당하고 신뢰도 있는 도구 개발
○ 현행 강의평가제도의 문제(자의적 평가, 불성실한 응답 등)로 신뢰도 및 타당도의
문제 개선
○ 교육서비스 품질 및 중요 요인 분석
○ 교육요구 조사를
통한 교육정책 방향
모색
내용 ○ 학부교육의 질과 성과를 나타내는 주요 요인에 대해 대학 전체, 주요 대학그룹별, 학문 단위별, 학년별 수준 파악 ○ 의사소통, 자원·정보·기술의 활용 역량, 대인관계역량, 자기
관리역량, 글로벌역량, 종합적 사고력
○ 소통(교양), 융합(전공), 상생(비교과) ○ 강의평가 결과분석(시기, 교과목 특성, 교수자 특성 등 요인별 분석)
○ 학생 및 교수자
사전 설문 이후 심층
면담
○ 강의평가 개선방안 도출
○ 교육수요자 Group별 만족도 및 요구조사
- 재학생
- 졸업생
- 기업체
- 재학생 학부모
활용방안 ○ 학생들의 역량 파악(대외비교) ○ 학생들의 역량을
파악 및 심비우스사업 성과평가
○ 강의의 질 개선을 통한 교육의 질 개선 ○ 교육정책 수립
○ 교육수요자 만족도 관리 시스템 확립
○ 교육의 질 제고
조사방법 및 대상 온라인조사 / 단과
대학별 50명
온라인조사 / 재학생200명 온라인조사 +
지면조사 / 재학생 2,000명(할당)
온라인 + 면담조사 / 교수 100명, 300명 온라인 + 전화 + 지면조사 / 재학생 2,000명, 졸업생 250명,
기업체 100개, 재학생 학부모 250명